에이스요양원

서비스 안내

에이스 요양원은 우리 부모님들께 행복을 전해드립니다.

인지기능향상

인지기능 프로그램
어르신들의 인지 기능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인지 기능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어르신들의 신체적, 정신적 기능 유지 및 향상을 통해 일상생활의 만족감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꼴라쥬 ]
- 목적 및 목표 -
① 손을 이용함으로써 손가락의 소 근육을 발달시킨다.
②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③ 완성된 작품을 보며 성취감을 느낀다.

- 기대 효과 - 
① 손을 이용하는 작품으로 손 근육을 발달시킨다.
② 찢고 붙이는 것에서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를 사용하신 어르신들은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마련한다.
③ 원 안에 워커 사용 어르신들이 앉으실 수 있도록 테이블 및 의자를 배치하여 자리를 마련한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꼴라쥬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테이블 및 어르신들 식판에 신문지를 깔아드린다.
⑦ 도안에 있는 그림을 잡지 조각 및 색종이를 활용하여 꾸미실 수 있도록 한다.
⑧ 스스로 하시기 어려워하시는 어르신들은 옆에서 보조를 해드린다.
⑨ 꾸미기 활동이 끝나면 함께 참여하신 어르신들 작품을 감상하시는 시간을 짧게 갖는다.
⑩ 작품 감상 시간이 끝나면 사탕을 나눠드린 후 감사인사를 드리며 마친다.


[ 나의 손 그리기 ]
- 목적 및 목표 -
① 나의 손을 그려보고 꾸며본다.
② 손을 사용함으로써 소 근육을 발달시킨다.

- 기대 효과 -
① 나의 손을 그리고 꾸며 완성시킴으로써 성취감을 만끽한다.
② 소 근육을 발달시켜 뇌를 자극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께서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워커 활용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원 안에 테이블과 의자를 준비하여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시 작품을 보여 드린다.
⑦ 준비물을 나눠 드린다. (1인당 A4용지 한 장, 색연필3~4자루, 꾸미기재료).
⑧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을 보조 해 드리며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⑨ 어르신들 손을 예쁘게 꾸미실 수 있도록 옆에서 보조를 해 드린다.
⑩ 꾸미기 활동이 마무리가 되면 작품을 걷은 후 다 함께 관람 시간을 갖는다.
⑪ 관람까지 마무리가 되면 오늘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소감을 듣는다.
⑫ 사탕을 나눠 드리며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린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


[ 눈사람 만들기 ]
- 목적 및 목표 -
① 점토 놀이를 통해 손에 촉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② 작품을 완성을 통해 심리적으로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③ 겨울이라는 계절을 맞아 생각나는 눈사람을 통하여 계절감을 느끼도록 한다.

- 기대 효과 -
① 손에 촉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② 심리적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③ 겨울이라는 계절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
⑦ 클레이 점토를 어르신들께 나눠드린다.
⑧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적극적인 자세로 도와드린다.
⑨ 작품이 완성되면 함께 참여하신 어르신들 서로에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짧게 갖는다.
⑩ 준비된 프로그램이 다 끝나면 사탕을 나눠드리며 감사 인사를 드린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


[ 다과회 ]
- 목적 및 목표 -
① 지난 상반기 프로그램을 회상하면서 소감을 나누어본다.
② 다과회를 통해 친교의 시간을 마련한다.

- 기대 효과 -
① 프로그램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을 이야기 할 수 있다.
② 어르신들 서로 간에 친목을 도모할 수 있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께서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워커 활용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원 안에 테이블과 의자를 준비하여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다과회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 건강에 탈이 나지 않도록 소량으로 간식을 나눠 드린다.
⑦ 간식을 드시면서 어르신들 서로 소통을 하실 수 있도록 한다.
⑧ 선생님들과도 소통을 하시며 맛있게 드실 수 있도록 한다.
⑨ 간식을 다 드신 후 소화를 시키실 수 있도록 장기자랑 시간을 갖는다.
⑩ 몇 명에 어르신들 노래를 들은 후 감사 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 단풍 꾸미기 ]
- 목적 및 목표 -
① 다양한 나뭇잎으로 새, 거북이, 나비 등을 만들 수 있다.
② 사인펜을 이용해 세부 표현으로 그림을 완성한다.
③ 완성된 작품을 전시해본다.
④ 나뭇잎을 보며 가을을 떠올려 본다.

- 기대 효과 -
① 나뭇잎을 보며 가을이라는 계절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② 소 근육을 발달 시킨다.
③ 미술 활동을 통한 흥미와 집중력 향상,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가운데 워커 사용 어르신들이 앉으실 수 있도록 테이블을 준비하여 어르신들을 앉으실 수 있도록 한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가을 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맞추어 본다.
⑥ 나뭇잎을 하나씩 보여드리며 색을 맞춰보고, 무슨 나무인지 맞추어본다.
⑦ 완성된 작품의 예시를 먼저 보여 드린다.
⑧ 어르신들의 각자 개성에 맞게 단풍을 붙이고 꾸며보도록 한다.
⑨ 지루하지 않게 음악을 틀어드린다.
⑩ 마무리 소감 후 주변 정리를 한 후 안전하게 어르신들을 이동 시킨다.


[ 달력 만들기 ]
- 목적 및 목표 -
① 그림을 색칠하고 꾸밈으로써 손의 근육이 발달된다.
② 어르신의 미술적 감각을 향상 시킨다.

- 기대 효과 -
① 손 근육을 발달시켜 뇌에 자극을 줌으로써 치매를 예방한다.
② 여러 가지의 색을 이용하여 미술적 감각을 향상시켜 삶의 활력을 제공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달력 만들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달력 만들기 샘플을 보여드린다.
⑦ 준비물을 나눠드린다.
⑧ 프로그램 분위기를 즐겁게 하기 위하여 음악을 틀어 드린다.
⑨ 숫자가 안 적혀 있는 빈칸을 채우도록 한다.
⑩ 빈칸에 숫자를 적은 뒤 도안을 색칠하실 수 있도록 한다.
⑪ 즐겁게 어르신들과 진행을 한 후 오늘 참여하신 소감을 들어본다.
⑫ 감사 인사를 드리며 사탕을 나눠드린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


[ 데칼코마니 ]
- 목적 및 목표 -
① 데칼코마니 활동에 있어서 어르신들에 인지를 자극 시킨다.
② 색상 선택 활동에 있어서 어르신들에 시각을 자극 시킨다.

- 기대 효과 -
① 인지 자극을 통해 치매를 예방한다.
② 색상에 대한 인지를 하실 수 있도록 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데칼코마니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
⑦ 추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보여드린다.
⑧ 준비물을 어르신들께 나눠 드리기 전 테이블 및 트레이(식판)에 신문지를 부친 다음 준비물을 나눠드린다.
⑨ 반쪽 그림 위 물감을 활용하여 따라 그리기 하실 수 있도록 한다.
⑩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을 보조해 드리며 진행한다.
⑪ 따라 그리기 활동이 끝나시면 반으로 접은 후 눌러준다.
⑫ 약 1분 뒤 종이를 펼친다.
⑬ 데칼코마니가 완료된 도안 위에 추가적으로 꾸미기 활동을 한다.
⑭ 함께 참여하신 어르신들 작품을 공유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⑮ 사탕을 나눠드리고, 감사 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 도넛 만들기 ]
- 목적 및 목표 -
① 점토 놀이를 통해 손에 촉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② 작품을 완성을 통해 심리적으로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③ 손 근육을 자주 사용하도록 하여 큰 작품부터 작은 작품을 만듦으로써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기대 효과 -
① 손에 촉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② 심리적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③ 쉽고 간단한 작품을 만들어 봄으로서 완성도를 높여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④ 오늘 진행하게 될 점토 놀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⑤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
⑥ 클레이 점토를 원하시는 색상을 선택하여 나눠드린다.
⑦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적극적인 자세로 도와드린다.
⑧ 작품이 완성되면 함께 참여하신 어르신들 서로에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짧게 갖는다.
⑨ 준비된 프로그램이 다 끝나면 사탕을 나눠드리며 감사 인사를 드린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


[ 도토리 인형 만들기 ]
- 목적 및 목표 -
① 손을 활용하여 손 근육을 풀어주며, 구축을 예방한다.
② 다양한 활동을 해보시며 삶의 활력을 느끼신다.

- 기대 효과 -
① 손 운동을 통해 손가락 구축을 예방한다.
②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삶의 활력을 느껴보신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
⑦ 준비물을 나눠드린다.
⑧ 도토리 모양 얼굴을 먼저 원하시는 색상을 선택하여 색칠을 한다.
⑨ 그 다음 몸통, 팔, 다리 순으로 원하시는 색상을 선택하여 색칠을 한다.
⑩ 색칠이 완료가 되면 풀을 활용하여 얼굴에 몸통, 팔, 다리, 순으로 붙인다.
⑪ 완성된 도토리 인형을 어르신들 서로 공유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⑫ 사탕을 나눠 드린 후 감사 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 메주 띄우기 ]
- 목적 및 목표 -
① 옛 시절의 경험을 살려 메주를 만들어 본다.
② 만들기 과정을 통해 소 근육을 활용한다.
③ 익숙한 주제의 프로그램을 수행하며 성취감을 얻는다.

- 기대 효과 -
① 옛 시절에 해보았던 메주 띄우기를 회상하며 경험과 추억을 나눈다.
② 회상하기를 통해 정서를 순환한다.
③ 나눔을 통한 자연스러운 공감대가 형성되며 어르신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어르신들과 진행자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
③ 오늘 진행하는 메주 띄우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④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메주를 보여 드린다.
⑤ 개인별로 찰흙 조각, 노끈, 나무젓가락을 나눠드린다.
⑥ 진행자의 인도에 따라 노끈으로 찰흙 조각을 십자로 묶고, 나무젓가락에 걸어 메주를 띄운다.
⑦ 완성된 메주를 위치하여 감상한다.
⑧ 즐겁게 어르신들과 진행을 한 후 참여하신 소감을 들어본다.
⑨ 감사 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 면봉 찍기 ]
- 목적 및 목표 -
① 면봉에 물감을 묻혀 예쁘게 도안에 찍어본다.
② 면봉으로 도안을 꾸며보며 소 근육을 발달 시킨다.
③ 작품을 완성 시켜보고 감상해본다.

- 기대 효과 -
① 소 근육을 발달 시킴으로써 뇌를 자극 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
② 멋진 작품을 완성시켜 성취감을 만끽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면봉 찍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 휠체어 식판 및 테이블에 물감이 묻지 않게 하기 위하여 신문지를 붙친다.
⑦ 준비물(도안 1장, 면봉, 물감 등)을 나눠 드린다.
⑧ 스스로 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어르신들은 옆에서 보조를 해드린다.
⑨ 면봉 교체를 원하시는 어르신들이 계시면 면봉을 바꿔 드린다.
⑩ 어르신들 작품 활동이 끝나면 손에 묻으신 물감을 지우실 수 있도록 물티슈를 나눠 드린다.
⑪ 손 닦기까지 마무리가 되면 함께 한 어르신들 작품을 관람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⑫ 관람 시간이 끝나면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어르신들에 소감을 들어본다.
⑬ 소감 듣기가 끝난 후 사탕을 드리면서 감사 인사를 하면서 프로그램을 마친다.


[ 모빌 만들기 ]
- 목적 및 목표 -
① 완성된 모빌을 전시하여 감상한다.
② 만들기 과정을 통해 소 근육을 활용한다.

- 기대 효과 -
① 인지기능의 유지 및 증진한다.
② 소 근육 활동을 통해 잔존 기능의 유지를 도모한다.
③ 프로그램 수행을 통해 자존감을 얻는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어르신들과 진행자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
③ 오늘 진행하는 모빌 만들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④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모빌을 보여 드린다.
⑤ 개인별로 준비물을 나눠 드린다.
⑥ 그림도안 양면을 색연필로 색칠하여 꾸민다.
⑦ 낚시줄에 그림도안을 붙여 모빌을 완성한다.
⑧ 완성된 모빌을 전시하여 감상한다.
⑨ 즐겁게 어르신들과 진행을 한 후 참여하신 소감을 들어본다.
⑩ 감사 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 보치아 게임 ]
- 목적 및 목표 -
① 보치아 게임에 참여하면서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② 팀을 나누어 경기를 진행하고 협동심을 기른다.

- 기대 효과 -
① 소 근육을 사용과 집중력 발달 시킴으로써 치매를 예방한다.
② 함께 프로그램을 해보며 친목의 장을 형성하고 협동심을 증진 시킨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당일 참석 인원이 많은 경우 두개 원으로 나눠서 진행한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하얀 공을 기준 가장 근접하게 멈춰 있는 색깔 공 개수가 많은 팀이 이기는 것)
⑥ 어르신들 이해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모션을 보여드린다.
⑦ 빨강 팀 파란 팀을 만들 수 있도록 어르신들께 1인 당 1개씩 공을 나눠드린다.
⑧ 연습 게임을 진행해본다.
⑨ 본격적으로 하얀 공을 목표점으로 색깔 공을 던지는 활동을 시작한다.
⑩ 여러 번 팀 대결을 한 후 공을 회수한다.
⑪ 오늘 참여하신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들어본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


[ 비누 클레이 ]
- 목적 및 목표 -
① 비누 클레이로 꽃을 만들어보고 포장하면서 성취감과 자존감이 향상된다.
② 원하는 모양대로 비누를 만들며 소 근육을 발달 시킨다.

- 기대 효과 -
① 부드러운 비누 클레이로 원하는 모양대로 비누를 만들어보며 성취감을 느낀다.
② 비누 클레이로 모양을 만들며 소 근육을 발달 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비누 클레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준비물인 비누 클레이를 손으로 주무르기 활동을 하여 부드럽게 만든 뒤 실리콘 몰드에 채운다.
⑦ 실리콘 몰드에 담긴 비누가 굳을 동안에 테이블 정리 및 주변 정리 하고 손 스트레칭을 한다.
⑧ 오늘 진행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감을 들어본 뒤 마무리 인사를 한다.


[ 색 모래 그림 ]
- 목적 및 목표 -
① 색 모래를 가지고 예쁜 그림을 완성을 통해 성취감과 자존감이 향상된다.
② 색 모래를 만지며 촉감과 시각적 기능을 발달 시킨다.

- 기대 효과 -
① 색 모래의 촉감을 느끼고 자극을 느끼며 치매를 예방한다.
② 색 모래 그림을 완성 시키며 성취감을 만끽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색 모래 그림 프로그램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께서 프로그램 내용을 이해하시기 쉽도록 예시 작품을 보여드린다.
⑦ 준비물을 나눠드리기 전 테이블 및 어르신들 식판에 신문지를 깐다.
⑧ 준비물을 나눠 드린다. (색깔별 색 모래, 물풀, 도안)
⑨ 스스로 하시기 어려우신 어르신들은 옆에서 보조를 해 드린다.
⑩ 작품 활동이 끝나면 함께 참여하신 어르신들께서 어떻게 꾸미셨는지 감상하실 수 있는 시간을 짧게 갖는다.
⑪ 작품 감상 활동이 끝나면 사탕을 나눠드리고, 프로그램을 마친다.


[ 손거울 만들기 ]
- 목적 및 목표 -
① 손거울을 원하는 색으로 꼼꼼하게 칠해 완성해보면서 성취감과 자존감이 향상된다.
② 손거울에 꼼꼼히 색을 입혀주며 집중력을 높이고 소 근육을 발달 시킨다.

- 기대 효과 -
① 붓칠을 섬세하게 해주시며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② 손을 사용하여 소 근육을 발달시킴 으로써 뇌를 자극하고 치매를 예방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예시를 보여드리며 어르신들 이해하시는데 도움을 드린다.
⑦ 준비물(손거울, 아크릴 물감, 붓, 물)을 나눠 드린다.
⑧ 붓을 활용하여 아크릴 물감을 묻힌 후 손거울에 색을 칠한다.
⑨ 부분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께 다가가서 도와드리며 말벗도 함께 진행한다.
⑩ 손거울에 색칠하기 활동이 끝나면 오늘 프로그램 내용에 있어서 참여 소감을 들어본 뒤 사탕을 나눠 드리며 마무리 인사를 나눈다.


[ 윷놀이 ]
- 목적 및 목표 -
① 윷놀이를 통해 서로를 응원하면서 사회적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윷놀이 전통 놀이를 통해 옛날을 회상한다.

- 기대 효과 -
① 같은 팀을 응원하면서 서로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② 윷을 던질 때 손의 근육을 이용하여 높게 던질 수 있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참여 인원을 파악 한 후 두 팀으로 나눠 자리를 배치한다.
③ 워커 사용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의자를 마련한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윷놀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게임 룰에 대해서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보여 드린다.
⑦ 어르신들 순서대로 돌아가며 윷을 던지실 수 있도록 한다.
⑧ 두 팀으로 나눠 총 3판에 대결을 한 후 최종 우승팀을 선정한다.
⑨ 최종 우승팀에게 축하 드린다는 박수를 쳐 드리고, 진 팀에게는 윷놀이 하느라 고생하셨다는 의미를 담아서 박수를 쳐 드리며 훈훈한 분위기를 만든다.
⑩ 박수치기 활동이 끝나면 오늘 진행한 윷놀이 프로그램에 대해 소감을 들어본다.
⑪ 소감 듣기까지 마무리가 되면 참여 해주신 것에 대한 감사 인사를 드린 후 사탕을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 전통 무늬 색칠하기 ]
- 목적 및 목표 -
① 손을 움직이며 색을 칠해봄으로써 소 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다.
② 도안에서 색이 벗어나지 않게 집중해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③ 다 함께 모여 색칠을 해보며 친밀감 형성을 도모한다.

- 기대 효과 -
① 소 근육을 발달 시키고 집중력을 향상 시킨다.
② 친밀감을 형성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만다라(전통 무늬) 색칠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시 작품을 보여 드린다.
⑦ 어르신들께 준비된 준비물(도안1장, 색연필 3 ~ 4자루)을 나눠 드린다.
⑧ 분위기가 지루하지 않도록 음악(트로트, 동요)을 틀어드린다.
⑨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께 다가가서 도와드리며 말 벗도 진행한다.
⑩ 작품이 완성되면 준비물을 걷은 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들어본다.
⑪ 참여 해주신 거에 대한 감사 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 x-mas카드 만들기 ]
- 목적 및 목표 -
① 계절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해드린다.
② 크리스마스에 대한 추억을 되새기면서 인지를 자극 시킨다.

- 기대 효과 -
① 옛 추억에 대한 회상을 통해 인지를 자극 시킨다.
② 계절감을 인지하실 수 있도록 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어르신과 인사를 나눈다.
② 어르신께 오늘 할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드린다.
③ 카드지 위에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을 오려 붙인 후 트리 장식을 하여 성탄카드를 완성해본다.
④ 소감을 들어본 뒤 마무리 인사를 나눈다.


[ 골판지 공예 ]
- 목적 및 목표 - 
① 골판지로 토끼를 만들어본다.
② 골판지공예를 해보며 성취감을 만끽해본다.

- 기대 효과 -
① 골판지 공예를 완성해 성취감을 만끽하며 삶의 활력을 얻는다.
② 손을 사용함으로써 소 근육을 발달 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① 해당 그룹 어르신들을 당일 해당 층으로 안전하게 모신다.
② 휠체어 어르신들이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마련한다.
③ 워커 활용하시는 어르신들이 앉으실 수 있도록 원 안에 테이블 및 의자를 준비하여 자리를 마련한다.
④ 진행자와 어르신들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
⑤ 오늘 진행하게 될 골판지 공예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⑥ 어르신들께서 이해하시기 쉽도록 예시 작품을 보여드린다.
⑦ 준비물을 나눠 드린다.(띠 골판지, 목공용 풀 등)
⑧ 얼굴, 귀, 몸통, 꼬리 등을 순서로 어르신들 따라오실 수 있도록 천천히 진행을 한다.
⑨ 스스로 하시기 어려워하시는 어르신들은 보조자가 도와드리며 진행한다.
⑩ 토끼 형태가 완료되면 어르신들께 눈알을 붙이실 수 있도록 한다.
⑪ 작품이 완성되면 어르신들께 고생하셨다는 박수와 함께 칭찬을 해 드린다.
⑫ 사탕을 나눠드리며 감사인사를 드린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